메뉴 닫기

변리사의 상표변리사, 사랑특허 박소현 변리사

자신의 일을 3줄로 요약한다면?

특허, 상표, 디자인의 등록과 그와 관련된 심판, 소송, 분쟁 사건을 합니다. 그 중에서도 특히 상표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. 네이밍된 브랜드의 국내외 등록가능성 검토, 등록 전략 및 상표권과 관련된 분쟁이 주력입니다.

그 중 가장 자신 있는 일 한가지는?

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등록가능성 판단과 등록전략을 잘 짭니다. 해외상표 사건 경험이 정말 많아서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전략이 가능합니다.

그리고 해외 모방상표가 생겼을 경우 이의신청이나 무효심판 등의 법적 절차보다 협상을 통한 취하나 양수도로 해결하는 노하우가 있습니다.

타 업체와 다른 나만의 업무 노하우가 있다면?

공부하는 자세가 아닐까싶습니다. 타고나길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배우는 걸 즐겨서 법이니 철학이니 브랜딩이나 기술에도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많이 듣고 읽는데요. 그것들이 판단과 제안에 한걸음 더 라는 임팩트를 줍니다. 정말 아는 만큼 보이고 일할 수 있습니다.

변리업이 기본적으로는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 기술직일 수도 있는데, 사실은 컨설팅업이라 알만큼 알고 통찰력이 있지 않으면 매뉴얼 이상의 컨설팅 밖에 하지 못합니다. 일부러 공부하는 건 아니고 그냥 원래 좋아합니다.

또 하나 더 꼽자면… 신의성실이 아닐까 하는데….안 그런 프로가 어디 있겠습니까만은, 보이는 것보다 공감을 잘 하는 편이어서 보통 기대하시는 것보다 조금 더 고객사 편에서 생각하는 편입니다. 고객의 이익이 언젠가는 내게로 돌아온다는 강한 신념이 있습니다.

이제까지 한 일 중에 가장 자랑스러운 프로젝트와 이유

Medi-peel이라는 화장품 브랜드의 국내등록과 중국 등록을 해결한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. 등록할 수 없는 상황이었는데 기적처럼 일이 만들어졌습니다.

과감한 제안을 수용해준 대표님의 결단 덕분이었는데, 국내와 중국등록에만 거의 1억 가까운 비용을 쓰셨는데요. 상표등록 취득 후 공격적으로 영업 확장하고 마케팅해서 바로 회수하고 전체 매출이 30억에서 300억으로 10배 이상 급상승하는 걸 보면서 상표등록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습니다.

국내와 중국등록 과정에 대해서는 자세히 오픈하기는 어렵고 (client-attorney privilege 입니다) 혹시 정말 궁금하시면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. 오프라인으로. 오프더레코드입니다. ㅎㅎㅎ

죽기 전에 꼭 같이 일 해보고 싶은 회사나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?

아모레퍼시픽 해외영업팀과 일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싶고, 블랭크 코포레이션과 같이 프로젝트 해보고 싶습니다. 제품 기획부터 참여해서 초기 지재권 수립 전략을 만들어보고 싶어요.

마케터를 위한 상표상식

박소현 변리사는 2020년 9월 <마케터를 위한 상표상식>을 펴낸 저자이기도 합니다. 14년 간의 업무 노하우를 녹여 나름대로는 쉽게 매뉴얼을 공개했다고 하네요. (하지만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이게 쉬운 것인가 싶긴 해요)

블로그에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만, 한 권 사주셔요! https://blog.naver.com/sarangip/221993600300

YES24 링크 http://www.yes24.com/Product/Goods/92453611

연락처

사랑특허법률사무소 박소현 변리사

010-2966-0205

shpark@sarangip.com

원투원댄스카드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. 필수 항목은 *(으)로 표시합니다